본 게시물은 패스트 캠퍼스 'GA4 완벽 탑재, 구글 애널리틱스 완전 정복 시그니처 패키지 Online' 강의 수강 후 정리용으로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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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4 완벽 탑재, 구글 애널리틱스 완전 정복 시그니처 패키지 Online. | 패스트캠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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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크롬 브라우저에서 looker studio 검색
Looker Studio Overview 클릭
빈 보고서 클릭
빈 보고서를 클릭하게 되면 아래쪽에 포터바가 펼쳐진 것을 확인할 수 있고 뒤쪽에는 실제로 차트를 올려두는 도화지가 될 거다. 마지막 팝업 프레젠테이션처럼 저렇게 슬라이드가 나오게 된다. 차트를 올려두는 슬라이드를 캠퍼스라고 부른다. 캠버스 위에다가 원 차트라든가 도넛 차트라든가 꺾은선 그래프라든가 여러 가지 차트들을 시각화해서 구현해볼 건데 그전에 차트들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차트들의 원천 데이터 소스가 필요하다.
아래쪽을 보면 어디서 원천 데이터를 가지고 올 것이냐라고 해서 여러 가지의 선택 옵션들이 정말 많은 걸 볼 수 있다. 지금 보시면 이 구글 커넥터라는 구글이 가지고 있는 상품들과 연결을 할 수 있는데 우리는 당연히 구글 애널리틱스를 선택해야 한다. 그밖에 구글 광고를 시각화를 해본다든가 아니면 로우 데이터를 가지고 BigQuery로 시각화한다든가, 스프레드 시트 옮겨둔 데이터를 시각화해본다든가 이렇게 다양한 형태로 데이터 소스들을 선택해서 데이터를 시각화할 수가 있다.
Partner Connectors라고 해서 파트너들이 looker studio에 필요한 데이터들을 쉽게 연동할 수 있도록 개발해놓은 것을 의미하는데. 예를 들어 Joinr(페이스북, 틱톡, 구글 광고) 데이터들을 시각화 한다든가 아니면 Funnel, 슈퍼 매트릭스 굉장히 유명한 tool들도 있다. 물론 유료로 돈을 내야 되는 것들이 있고 무료로 시각화 연동을 할 수 있다.
2.
그중에서 우리는 하나인 구글 애널리틱스의 시각화를 진행하게 된다. 그러면 구글 애널리틱스 시각화를 진행할 것이기 때문에 구글 애널리틱스를 클릭한다.
저희는 실제로 데이터가 쌓여 있는 계정을 시각화를 할 것이기 때문에 이전 강의에서 배웠던 구글 애널리틱스의 데모 계정을 가지고 시각화를 해볼 것이다.
데모 어카운트 선택 / GA4 - Google Merch Shop 선택.
오른쪽 하단에 추가라는 버튼이 활성화되는 걸 볼 수 있다. 추가 버튼을 클릭.
보고서에 추가를 클릭하게 되면 일정 시간이 지난 다음에 아래와 같이 테이블 차트가 만들어지면서,
표가 하나 생기게 되면서 이제 캔버스가 활성화되는 것을 볼 수 있다. 여기까지 하게 되면은 구글 애널리틱스, Google Merchandise store에 있는 데이터를 그대로 looker studio와 쉽게 클릭 한 번으로 연동을 하게 됨. 그리고 Google Merchandise store에 쌓여 있는 데이터가 위의 형태로 잡히는 걸 볼 수 있디. 이 상태에서 데이터 소스는 넣었으니까 그 데이터 소스를 가지고 시각화를 구현해 봐야 하는데 그전에 이 looker studio의 인터페이스에 대해서 설명할 필요가 있다. 애널리틱스와 looker studio의 연동을 성공적으로 마쳤고 다음에는 looker studio의 인터페이스에 대한 게시글을 올리도록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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