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GA4 이벤트 생성하기 2 - 스크롤 이벤트 만들기 ① : 스크롤 트리거 설정

디지털 마케팅

by 싫은밀 2023. 10. 19. 11:17

본문

728x90
반응형

 본 게시물은 패스트 캠퍼스 'GA4 완벽 탑재, 구글 애널리틱스 완전 정복 시그니처 패키지 Online' 강의 수강 후 정리용으로 작성되었습니다.

 

강의 홍보 : https://fastcampus.co.kr/mktg_online_siga4

[GA4 완벽 탑재, 구글 애널리틱스 완전 정복 시그니처 패키지 Online. | 패스트캠퍼스

가장 최신의 구글 애널리틱스부터 루커스튜디오, 구글 애즈 등 구글 마케팅 툴 6종까지 한 번에! 계속 변화하는 구글 마케팅 플랫폼에 맞추어 무한 업데이트까지 약속합니다.

fastcampus.co.kr](https://fastcampus.co.kr/mktg_online_siga4)


1. 

 스크롤을 할 수 있는 게시물 하나를 만든다.

 

2. 구글 태그 매니저로 이동한다.

 태그 - 새로 만들기

 

 측정 ID는 구글 애널리틱스 - 관리 - 데이터스트림에서 확인가능하다.

 트리거 클릭

 

 우측 상단 +버튼 클릭

 이름 수정, 트리거 구성 클릭

 

 트리거 유형 선택 - 스크롤 깊이 선택

 

 위와 같이 작성한다.

하나의 트리거이벤트가 4번 전송(25, 50, 75, 90) 

 

  • 일반적으로는 75, 90 %를 사용

→ 이 스크롤트리거가 발생되면 측정 ID로 scroll이벤트로 데이터를 전송하라는 하나의 태그 생성.

 저장 클릭

 

 제출

 

 게시

 

 계속

발행

 

3.  인터넷 사용기록 삭제

 

4. 티스토리 블로그 내 게시물 새로고침 - GA Deburger가 켜져 있는 상태에서 천천히 스크롤한다.

 

 

5. 구글 애널리틱스 - 관리 - DebugView

 

 

 page_view가 발생하고 scroll4번 발생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한 가지 문제 발생

  • 스크롤 트리거가 잘 설치됐다고도 가정할 수 있겠지만 스크롤 비율이 각각 25, 50, 75, 90% 됐을 때 이벤트가 발생됐을 테지만 문제는 구글 애널리틱스 스크롤 비율에 대한 데이터를 별도로 보내지 않았기 때문에 애널리틱스는 같은 scroll이벤트가 발생했구나라고 구분할 수밖에 없다.
  •  scroll_percent라는 매개변수를 두고 매개변수의 value값에 25, 50, 75, 90%이 들어가는 동적변수라는 개념은 다음 게시물에서 다루도록 하겠다.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