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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4 이벤트 설계법 - 이벤트 택소노미

디지털 마케팅

by 싫은밀 2023. 10. 18. 17: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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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 게시물은 패스트 캠퍼스 'GA4 완벽 탑재, 구글 애널리틱스 완전 정복 시그니처 패키지 Online' 강의 수강 후 정리용으로 작성되었습니다.

 

강의 홍보 : https://fastcampus.co.kr/mktg_online_siga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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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벤트 텍소노미

  • 우리 비즈니스에서는 어떤 이벤트가 필요하지?
  • 이벤트에 어떤 매개변수가 필요하지?

1.

 구글 애널리틱스 DebugView에 접속

티스토리 블로그 내의 게시물에서 하트버튼과 공유하기 버튼을 눌러보면,

 

 click_btn_heartclick_btn_share를 확인할 수 있는데 click_btn은 중복이므로 

  • 매개변수 : btn_name을 만들고 value값으로 share 혹은 heart가 들어가게 만들어보겠다.

2. 구글 태그 매니저로 이동

 

 태그

 하트 버튼 클릭으로 들어가서 위와 같이 입력 및 수정하고 저장을 누른다.

 

 공유하기 버튼 클릭도 위와 같이 수정 및 입력 후 저장한다.

 

 제출

 

 게시

 

 계속을 눌러서 컨테이너를 발행한다.

 

3. 인터넷 사용 기록 삭제

 

4. 티스토리 블로그 게시물 새로 고침

 

 하트, 공유하기 버튼 클릭!

 

5. 구글 애널리틱스 DebugView

 

 위와 같은 내용을 관측할 수 있다.

→ 추후 btn_name이 반환하는 값들을 봐야 하는데 btn_name이라는 키맞춤 측정 기준으로 만들어주어야 한다.

 

6. 

 맞춤 정의 - 맞춤 측정기준 만들기 클릭

 

  • 측정기준 이름 : 버튼이름(내가 알아볼 수 있는 이름)
  • 이벤트 매개변수 : btn_name

저장

 

7. 구글 애널리틱스 - 보고서 - 트래픽획득

 

 +버튼(보조 측정 도구) 클릭

 

 맞춤 - 버튼이름이 만들어져 있는 걸 확인할 수 있다. 클릭 하면

 위와 같이 확인가능하며 지금 만들어서 아직은 아무런 데이터가 보이지 않으나, 나중에 데이터 축적 후 버튼이름이라는 측정기준에 heart, share를 확인할 수 있다.

heart : 클릭한 사용자가 구매까진 얼마나 이어졌는지, share를 클릭한 사용자가 구매까지 얼마나 이어졌는지, heart를 클릭한 세션 수는 몇 명이고, share를 클릭한 세션 수는 몇 명인지 등을 모두 알 수 있게 된다.

 

Case 1

Step 1. 이벤트 이름 정해주기

  • 회원가입
구글로 시작하기
카카오로 시작하기
애플로 시작하기
이메일로 시작하기

 

회원가입 : sign_up(추천 이벤트)

 

Case 1

Step 2. 매개변수 상상하기

Case 1

Step 3. 활용하기

  • 추후 맞춤 측정 기준을 기반으로 어떤 가입방식의 기준이 높았고, 낮았는지 시각화해서 확인할 수 있고 맞춤 측정 기준인 Method를 기반으로 날짜별로 가입방식 기준치가 얼마나 되는지 등을 관측할 수 있다.

Case 2

Step 1. 이벤트 이름 정해주기

  • 예를 들어 쿠팡을 셀러들의 가입과 일반 회원들의 가입이 나누어져 있다.
  • 셀러들이 가입할 때 가입 절차 복잡(사업자등록증 제출, 상품 정보 기재...)

하지만 우리가 데이터 분석가라면 셀러들도 쉽게 가입할 수 있도록 UX를 개선시켜야 한다

  • 고객의 회원가입 단계에서 어느 부분에 이탈이 많은지 관측해야 함.
이건 회원가입 시도야!

→ 고객이 각각의 아이디, 비밀번호, 비밀번호 확인 영역에 커서를 올릴 때마다 구글 애널리틱스에게 '이건 회원가입 시도야'라고 말해준다. 

 

 

Case 2

Step 2. 매개변수 상상하기

try_signup

 

 

Case 2

Step 3. 활용하기

  • 이렇게 된다면 나중에 대시보드에서 step이라는 매개변수맞춤 측정 기준으로 만든다면 각각의 단계별로 사람들이 얼마나 이탈했는지를 알 수 있게 됨으로써 고객이 우리 가입방식에서 어떤 부분에서 불편함을 느끼는지 관측할 수 있다. 
  • 그 지점을 개선시키기 위한 UX개선프로젝트가 시작될 것.

Case 3

Step 1. 이벤트 이름 정해주기

  • 향수 판매 쇼핑몰(온라인)

→ 제품 판매 증진을 위해서 Find your Taste(마치 MBTI처럼...)라는 설문지를 만들었다. 고객들을 바로 향수 쇼핑몰로 유입시키지 않고 설문지를 만들어 향수를 설문지에 응답하는 내용에 따라 추천해 주는 시스템을 만들었다.

 

  • Find your Taste는 1~8단계로 나누어져 있고, 각각의 단계별로 질문을 주고 선지선다의 객관식 형태로 선택 가능(평소 나의 옷스타일은, 여름휴가 때 떠나고 싶은 베스트 휴양지...)


→ Find your Taste를 통해 1차적으로 고객들이 어떤 선택지를 많이 선택하는지?, 1~8단계까지 잘 마무리하는지? 파악

 

Case 3

Step 2. 매개변수 상상하기

Find your Taste 설문이야 !

try_findYourTaste

Case 3

Step 3. 활용하기

  • 각각의 1단계에서 8단계 별로 어떤 선택지를 많이 선택했는지에 대한  비중을 체크하게 되고, 이 비중들을 보면서 어떤 향수 상품이 가장 잘 추천되는지를 파악할 수도 있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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