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게시물은 패스트 캠퍼스 'GA4 완벽 탑재, 구글 애널리틱스 완전 정복 시그니처 패키지 Online' 강의 수강 후 정리용으로 작성되었습니다.
강의 홍보 : https://fastcampus.co.kr/mktg_online_siga4
[GA4 완벽 탑재, 구글 애널리틱스 완전 정복 시그니처 패키지 Online. | 패스트캠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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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구글 애널리틱스 DebugView에 접속
티스토리 블로그 내의 게시물에서 하트버튼과 공유하기 버튼을 눌러보면,
click_btn_heart와 click_btn_share를 확인할 수 있는데 click_btn은 중복이므로
2. 구글 태그 매니저로 이동
태그
하트 버튼 클릭으로 들어가서 위와 같이 입력 및 수정하고 저장을 누른다.
공유하기 버튼 클릭도 위와 같이 수정 및 입력 후 저장한다.
제출
게시
계속을 눌러서 컨테이너를 발행한다.
3. 인터넷 사용 기록 삭제
4. 티스토리 블로그 게시물 새로 고침
하트, 공유하기 버튼 클릭!
5. 구글 애널리틱스 DebugView
위와 같은 내용을 관측할 수 있다.
→ 추후 btn_name이 반환하는 값들을 봐야 하는데 btn_name이라는 키를 맞춤 측정 기준으로 만들어주어야 한다.
6.
맞춤 정의 - 맞춤 측정기준 만들기 클릭
→ 저장
7. 구글 애널리틱스 - 보고서 - 트래픽획득
+버튼(보조 측정 도구) 클릭
맞춤 - 버튼이름이 만들어져 있는 걸 확인할 수 있다. 클릭 하면
위와 같이 확인가능하며 지금 만들어서 아직은 아무런 데이터가 보이지 않으나, 나중에 데이터 축적 후 버튼이름이라는 측정기준에 heart, share를 확인할 수 있다.
→ heart : 클릭한 사용자가 구매까진 얼마나 이어졌는지, share를 클릭한 사용자가 구매까지 얼마나 이어졌는지, heart를 클릭한 세션 수는 몇 명이고, share를 클릭한 세션 수는 몇 명인지 등을 모두 알 수 있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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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회원가입 : sign_up(추천 이벤트)
Case 1
→ 하지만 우리가 데이터 분석가라면 셀러들도 쉽게 가입할 수 있도록 UX를 개선시켜야 한다.
이건 회원가입 시도야! |
→ 고객이 각각의 아이디, 비밀번호, 비밀번호 확인 영역에 커서를 올릴 때마다 구글 애널리틱스에게 '이건 회원가입 시도야'라고 말해준다.
↓
try_signup |
→ 제품 판매 증진을 위해서 Find your Taste(마치 MBTI처럼...)라는 설문지를 만들었다. 고객들을 바로 향수 쇼핑몰로 유입시키지 않고 설문지를 만들어 향수를 설문지에 응답하는 내용에 따라 추천해 주는 시스템을 만들었다.
→ Find your Taste를 통해 1차적으로 고객들이 어떤 선택지를 많이 선택하는지?, 1~8단계까지 잘 마무리하는지? 파악
Find your Taste 설문이야 ! |
↓
try_findYourTast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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