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게시물은 패스트 캠퍼스 'GA4 완벽 탑재, 구글 애널리틱스 완전 정복 시그니처 패키지 Online' 강의 수강 후 정리용으로 작성되었습니다.
강의 홍보 : https://fastcampus.co.kr/mktg_online_siga4
[GA4 완벽 탑재, 구글 애널리틱스 완전 정복 시그니처 패키지 Online. | 패스트캠퍼스
가장 최신의 구글 애널리틱스부터 루커스튜디오, 구글 애즈 등 구글 마케팅 툴 6종까지 한 번에! 계속 변화하는 구글 마케팅 플랫폼에 맞추어 무한 업데이트까지 약속합니다.
fastcampus.co.kr](https://fastcampus.co.kr/mktg_online_siga4)
- 롤링 배너가 돌아가는데 배너의 클릭 수를 알고 싶다. 그러면 이 각 영역에 뭐가 들어가야 될까? 배너를 클릭한 횟수가 들어가야 될까? 배너를 클릭한 세션의 수가 들어가야 될까? 배너를 클릭한 사용자의 수가 들어가야 될까? 우리가 원하는 건 배너의 클릭 수이기 때문에 배너가 클릭된 횟수를 넣어야 된다. 그 횟수를 의미해 주는 거 이게 바로 이벤트 수다. 그래서 이벤트 수, 사용자 수, 세션 수 이 측정 항목들을 헷갈려하지 않았으면 좋겠다. 그냥 배너 클릭 수 보고 싶어요라고 하면은 정확하지 않은 표현이다. 배너 클릭의 이벤트 수를 보고 싶다. 또는 배너를 클릭한 세션의 수를 보고 싶다. 배너를 클릭한 사용자의 수를 보고 싶다. 이런 식으로 표현이 돼야 한다라고 이해해 주시면 좋을 것 같다. 그래서 이 이벤트 수의 값 영역에 넣겠다.
- 값 영역에 넣으면은 배너 이름이 이런 식으로 나오는 것 같은데 96만 건의 이벤트 수가 not set으로 나타난다. 이게 왜 이럴까? 왜냐면 이 사이트에는 다른 거 말고도 다른 이벤트들이 이렇게 있다. 예를 들어서 서비스 같은 거를 눌렀을 때 서비스를 누르게 되면 여기에 클릭 서비스가 나오는데 클릭 서비스라는 이벤트는 btn_name과 game_name라는 매개 변수를 사용하고 있는 이벤트. 그렇다면은 이 이벤트는 배너 네임을 사용하고 있나? 사용하고 있지 않다. 배너 네임이 없는 다른 이벤트들은 다 not set이다. 그래서 이 실제로 배너의 클릭 수를 우리가 정확하게 판단하기 위해서라면 이 not set이라고 되어 있는 부분은 지워줘야 한다. 그래서 not set이라고 되어 있는 부분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해서 선택 항목 제외를 누르게 되면 아래쪽에 필터가 들어가게 되는데 이 필터를 생략된 걸 한번 눌러보면 배너 네임이 not set과 정확히 일치하지 않는 것만 여기다가 넣어라라는 필터가 들어가게 되는 거다. 자동으로 적용이 된 걸 볼 수 있다. 그러면 not set이 제외된 채로 banner_name 별로 이벤트 수가 나오니까 배너의 클릭 수가 어디가 가장 높았는지 알 수 있다. 폴리건으로 시작하는 이 배너 이름이 가장 클릭 수가 높았다. 그래서 이런 방식으로 실제 사례들을 통해서 이벤트 수와 나만의 맞춤 추천 기준 그리고 작성한 이벤트 텍스 노미를 기반으로 자유 형식 리포트에서 실제 지표들을 볼 수 있다라고 이해해 주면 좋다. 테이블 차트 말고도 도넛 차트, 선 차트, 분산형 차트 등등이 있다. 이런 차트들에 대해서도 하나하나씩 설명을 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