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 세대 : 태어나자마자 디지털을 접함. 카페 등에서 아이들에게 부모가 태블릿이나 스마트폰 등에 노출시키는 모습을 볼 수 있음.
말도 못 하는 아이들도 스마트폰을 잘 만짐. 그들 삶 일부가 디지털
→ 고객 이해
① 빅데이터
많은 데이터들을 효율적으로 적재 및 분석
② 데이터 네이티브
데이터를 다양하게 활용하고 의사결정의 기반으로 사용
③ AI
AI가 데이터를 활용하는 속도를 높일 것임
요새는 무엇 보다도 Chat GPT를 이야기하지 않을 수 없다. chat GPT에 prompt를 전문적으로 다루는 사람이 생길 만큼 요즘 기능적인 요소가 크다
하지만 본질적인 부분을 집는 다면 chat GPT의 역할은 우리의 손과 발을 하는 것이지 우리가 머리가 되어서는 안 된다는 점.
인간의 창의성, 인간의 구성, 이해관계자가 섞여 있을 때의 관계성, 사회적인 역할, 현재의 나의 입장과 상대방의 입장을 구분하고 그 구분된 의미의 내가 원하는 어떤 Action을 만들어내는 AI가 하지 못하는 인간만의 능력이다.
AI를 우리는 이용하고 활용을 해야 하지기대를 하고 의존해서는 안된다!
Google Marketing Platform
구글에서 제공하는 통합 마케팅 및 광고 도구 모음
디지털 마케팅의 기본!
Google Tag Manager(GTM) : 단순하게 이름표를 붙이는 플랫폼이다라고 생각하면 용어는 친숙하게 다가올 것. 어떤 식으로 태깅을 할지. 이벤트 택소노미를 구성하는 경험을 1번만 해보면 생각보다는 쉬운 tool이다.
Looker Studio : 시각화 tool. 내가 만들어 낸 또는 적재한 또는 분석한 데이터들을 보기 쉽게 또는 내가 원하는 형태로 시각화를 하는 tool임.(이전 명 : Data Studio) 이름이 바뀌면서 크게 기능적인 변화를 많이 하지는 않았다. 다만 조금 더 시각화를 명확하게 해주는 것 같다. 향후에도 시각화에 관련된 여러 가지 기능적인 변화를 할 것으로 보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