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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4 이벤트 생성하기 - 버튼 클릭 이벤트 만들기2 : 구글 태그 매니저 인터페이스 파악하기

디지털 마케팅

by 싫은밀 2023. 10. 13. 13: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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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Google Tag Manager 메인 화면

 G-mail 계정 하나당 Google Tag Manager 계정은 무한대로 만들 수 있다.

 

2. 미리보기

  • 미리보기 기능을 통해서 명령어를 설치했을 때 나의 로컬 디바이스(내 노트북 등...)에서 명령어가 잘 작동하는 지 로컬에서 테스트를 할 수 있다.

3.  제출

 

  • 미리보기를 통해 이상이 없는 것을 확인했다면 명령어를 실제 다른 사람들도 볼 수 있게 적용하도록 최종적으로 제출 버튼을 클릭한다.

→ 이를 명령어를 발행한다. 혹은 제출한다고 표현합니다.

 

4. 

 작업공간의 변경사항 수 : 0 → 아직 아무것도 활동한 게 없다.

 

5. 

 상단의 GTM-P~ Google Tag Manager의 ID이다.

 

6. 작업공간

 

  작업공간은 우리가 실제로 밑에 있는 소 카테고리 메뉴들을 통해서 명령어를 만들고 저장하고 수정하고 창조하고 추가하고 삭제하고 폴더로 보관하고 이런 식의 모든 작업들을 작업공간에서 하게 될 것.

 

7. 버전

 

 현재 버전 ID는 1 / 추후 제출 버튼을 눌러서 명령어를 실제로 웹 사이트에 발행하게 되면 버전 ID가 2, 3, 4.. 이렇게 숫자가 올라가게 됩니다.  버전  ID가 올라갈 때 마다 각각의 버전에는 어떤 자세한 정보들이 담기게 된다. 어떤 명령어들을 저장했고 추가 됐고 수정 됐고 어떤 사람이 했고 언제 발생 했고 이 모든 기록들 History 영역들이 남아있는 곳이 버전이다.

 

  • 버전 ID가 있기때문에 다른 버전으로 회귀도 가능하다!

 

(버전 ID 1 클릭)

 

8. 관리자

 

 계정 무한대로 만들 수 있고, 계정 하나당 컨테이너 여러 개를 무한대로 만들 수 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웹 사이트 하나에는 컨테이너 하나만 두는 것이 좋다. (1인 1원칙)

컨테이너를 여러개 두게 돼서 우리가 관리하고 있는 명령어들이 분산해서 보관되면 나중에 인수인계도 어렵고,

나중에 담당자가 퇴사를 했을때 명령어 History 기록이 안남는 경우도 있다.  

 

9. 관리자 - 사용자 관리

 

사용자 관리를 클릭한다.

 

  • 사용자를 초대할 때 주의해야하는 점을 강조 하기 위함.

→ 아무래도 명령어를 관리하는 툴이다보니 명령어를 함부로 다루면 안되므로(웹 사이트가 다운될 수도 있음) 반드시 인가된 사용자들만 그리고 권한을 적절히 분배해서 초대할 필요가 있다.

 

사용자 관리

 컨테이너를 만든 나의 계정만 보인다. 

 

 다른 사람을 초대하기 위해서 우측 상단에 +버튼을 눌러본다.

 

 사용자 추가를 누른다.

 

  1. 이메일 주소 : G-mail 주소만 가능
  2. 계정 권한 : 관리자 권한 - 초대받는 이 사용자가 다른 사용자의 권한을 수정하고 또다른 사람을 초대하고 다른 사람의 권한을 박탈하는 자유를 줄 것인가에 대한 여부
  3. 컨테이너 권한

 컨테이너 권한 - 읽기

 

 컨테이너 권한은 크게 이렇게 4가지로 나눠짐.

 

  1. 읽기 : 태그 매니저에 있는 다양한 명령어들을 그냥 볼 수 밖에 없다. 내가 할 수 있는게 아무것도 없는 권한이 가장 낮은 상태
  2. 수정 : 태그 매니저에 있는 명렁어들을 잠깐 자기가 수정할 수 있다. 하지만 저장 불가, 이 행위를 기록할 수는 없고 다른 사람들이 보게할 수도 없다.
  3. 승인 : 저장까지 가능하다. 다만 게시 불가
  4. 게시 : 게시 권한까지 가진 유저는 이 명령어를 웹 사이트에 발행할 수 있는 권리가 생기게 됨.

10.

 지금 컨테이너를 만들었던 이 위의 유저와 초대하기에서  컨테이너 권한에서 관리자 권한과 게시까지 모든 권한을 획득한 계정은 완벽하게 동일한 권한을 가지게 된다. 동일한 권한을 가지되 컨테이너를 만들었던 유저가 나가게 되면 이 컨테이너의 주인은 자동으로 초대된 계정으로 바뀌게 된다!(숙주 계정의 이관 역시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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