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게시물은 패스트 캠퍼스 'GA4 완벽 탑재, 구글 애널리틱스 완전 정복 시그니처 패키지 Online' 강의 수강 및 정리용으로 작성되었습니다.
강의 홍보 : https://fastcampus.co.kr/mktg_online_siga4
[GA4 완벽 탑재, 구글 애널리틱스 완전 정복 시그니처 패키지 Online. | 패스트캠퍼스
가장 최신의 구글 애널리틱스부터 루커스튜디오, 구글 애즈 등 구글 마케팅 툴 6종까지 한 번에! 계속 변화하는 구글 마케팅 플랫폼에 맞추어 무한 업데이트까지 약속합니다.
fastcampus.co.kr](https://fastcampus.co.kr/mktg_online_siga4)
(=overview) 수정된 항목수, 추가된 항목수, 삭제된 항목수 등등 작업들의 내역들을 보여줌.(개요 영역에 거의 안 들어감. 명령어를 만드는데 필수 조건이 아님.)
우리가 명령어를 만들다보면 많이 생성한다. 마치 바탕화면에서 파일들을 폴더별로 정리하듯이 명령어들을 폴더별로 정리할 수 있다.(정리하는 용도이지 명령어를 만드는 데 있어 필수적인 도구는 아니다.)
어떤 툴을 쓰는 지에 따라 달라지는데(현재 구글 애널리틱스와 구글 태그 매니저 / 같은 회사 거를 사용하기 때문에 쓸 필요는 없다.) 하지만 트위터 픽셀, 믹스 패널, 앰플리튜드 등 다른 유료 분석 툴을 사용한다면 템플릿을 활용하면 좀 더 쉽게 설치할 수 있는 여러 템플릿을 제공(명령어 필수 요소 X)
예시)
소현이가 변수 쌈을 싸면 트리거 쌈을 먹어라 명령어 |
하트버튼을 변수 클릭 하면 트리거 GA4로 데이터를 쏴라 명령어 |
1. 태그
태그 - 새로만들기
2.
태그 이름은 규칙성을 가지고 해야 한다. 추후 검색하기 용이하게 하기 위함!
GA4 : 데이터를 전송하는 곳
이벤트 : 데이터의 종류
하트 버튼 클릭 : 어떤 이벤트?
태그 구성 클릭
태그 유형 선택 - Google 애널리틱스
Google 애널리틱스: GA4 이벤트
이벤트 이름 : click_btn(버튼)_heart
3. 측정 ID는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확인한다.
구글 애널리틱스 홈 - 관리
데이터 스트림 - 만들어둔 스트림 클릭
4. 스트림을 클릭하면 측정 ID가 보이고 이것을 복사하여,
구글 태그 매니저 - 측정 ID에 붙여 넣기 한다.
→ 화면 해석 : 트리거에서 하트 버튼 클릭이 발생하면 나의 GA4계정으로 click_btn_heart 이벤트 이름으로 GA4에 데이터를 쏴라!라는 하나의 태그가 생성되는 것.
5.
우측 상단 저장 버튼 클릭
GA4이벤트 생성하기 - 버튼 클릭 이벤트 만들기 5 : And 조건과 OR조건 (0) | 2023.10.17 |
---|---|
GA4이벤트 생성하기 - 버튼 클릭 이벤트 만들기 4 : 트리거 설정하기 및 테스트 (0) | 2023.10.16 |
GA4 이벤트 생성하기 - 버튼 클릭 이벤트 만들기2 : 구글 태그 매니저 인터페이스 파악하기 (0) | 2023.10.13 |
GA4 이벤트 생성하기 - 버튼 클릭 이벤트 만들기1 : 구글 태그 매니저 삽입하기 (0) | 2023.10.12 |
UTM 정복하기 - 맞춤 채널 그룹의 주의점 (0) | 2023.10.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