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UTM 정복하기 - 맞춤 채널 그룹의 주의점

디지털 마케팅

by 싫은밀 2023. 10. 11. 13:33

본문

728x90
반응형

 본 게시물은 패스트 캠퍼스 'GA4 완벽 탑재, 구글 애널리틱스 완전 정복 시그니처 패키지 Online' 강의 수강 및 정리용으로 작성되었습니다.

 

강의 : https://fastcampus.co.kr/mktg_online_siga4

[GA4 완벽 탑재, 구글 애널리틱스 완전 정복 시그니처 패키지 Online. | 패스트캠퍼스

가장 최신의 구글 애널리틱스부터 루커스튜디오, 구글 애즈 등 구글 마케팅 툴 6종까지 한 번에! 계속 변화하는 구글 마케팅 플랫폼에 맞추어 무한 업데이트까지 약속합니다.

fastcampus.co.kr](https://fastcampus.co.kr/mktg_online_siga4)

 

1. 

구글 애널리틱스 데모 계정의 왼쪽 하단의 관리를 누른다.

 

2.

데이터 설정 - 채널 그룹을 누른다.

 

3. 

새 채널 그룹 만들기 클릭

 

4. 

그룹 이름을 적고, 하단의 채널들은 삭제한다.

 

5. 

새 채널 추가 클릭

 

6. 

채널 이름 : 소스가 direct인 것을 '직접'이라 기재하고, 조건 그룹을 추가합니다를 클릭한다.

 

7. 

조건 : 소스 / 포함, direct

 

8.

또는 버튼을 누른다.

 

9.

 

위와 같이 2개의 행을 추가한다.

 

10. 

이어서 위와 같이 만들고 채널 저장을 누른다.

 

11. 

그러면 위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다.

 

12. 

또 다시 새 채널 추가를 누르고

 

13.

위처럼 기입한다.

그리고 '또는'을 누르는 경우에는 둘 중에 하나만 일치하더라도 광고SA로 구분하는 거로 인식하기 때문에

 

 조건 그룹을 추가합니다를 누른다.

 

14.

위와 같이 추가 및 채널 저장을 누른다.

15. 

위 처럼 화면이 보이는 데 이 화면에서 'cpc'의 주문 순서광고DA광고SA 보다 먼저 이기 때문에 광고SA는 0이되는 issue가 있다.

  • 이런 것들은 어떻게 설정해야 할까?

→ 실제로 적용할 때는 데이터를 만들 때 이 주문값이 구체적인게 조금 더 위로 가야만 구별이 된다!

 

16.

 

위 화면에서 재정렬을 누른다.

 

17.

드래그로 순서를 조정하여 적용하기를 누르면 주문번호가 위와 같이 바뀐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 이렇게 순서를 바꾸면 광고SA로 구분하고 캠페인이 agency_a1_bsa가 아닌 경우 광고DA로 간다.

 

18.

그런 다음 그룹 저장을 누른다.

 

19. 

작성한 그룹을 확인 할 수 있다!

 

20. 다음은

보고서

리드 생성 - 트래픽 획득

 

세션 기본 채널 그룹 클릭

 

세션 허들러스 맞춤 채널 클릭

 

아까 만든 채널 그룹인 직접을 확인 할 수 있다.

→ 광고SA, DA는 데이터가 없기 때문에 없다.

 

  • Unassigned : 우리가 지정한 맞춤 채널 그룹 설정에서 벗어나는 것들은 모두 Unassigned다.

 

기본 채널 그룹의 룰을 벗어나는 것은 마찬가지로 Unassigned.

 

  • Unassigned로 잡힌다고 해서 애널리틱스에서 지정한 기준에서 벗어나는거 뿐, 잘못 설정이 되어 있다거나 데이터가 누락되어 있는 것은 절대 아니다!

 

21. 맞춤 채널 그룹 엑셀로 Export 하기

 

위 처럼 선택 후 우측 상단에 공유 모양(이 보고서 공유)를 누른다.

 

파일 다운로드

 

CSV 다운로드을 누르면 해당 파일이 다운로드 된다.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