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게시물은 패스트 캠퍼스 'GA4 완벽 탑재, 구글 애널리틱스 완전 정복 시그니처 패키지 Online' 강의 수강 및 정리용으로 작성되었습니다.
강의 : https://fastcampus.co.kr/mktg_online_siga4
[GA4 완벽 탑재, 구글 애널리틱스 완전 정복 시그니처 패키지 Online. | 패스트캠퍼스
가장 최신의 구글 애널리틱스부터 루커스튜디오, 구글 애즈 등 구글 마케팅 툴 6종까지 한 번에! 계속 변화하는 구글 마케팅 플랫폼에 맞추어 무한 업데이트까지 약속합니다.
fastcampus.co.kr](https://fastcampus.co.kr/mktg_online_siga4)
Urchin Tracking Model (UTM)은 디지털 마케팅과 웹 트래픽 분석을 위한 URL 링크 파라미터의 표준화된 형식입니다. UTM은 Google Analytics와 같은 웹 분석 도구에서 웹 트래픽을 추적하고 분석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UTM을 사용하면 다음과 같은 정보를 웹 사이트 트래픽에서 수집할 수 있습니다:
UTM 파라미터는 URL에 추가되며, 예를 들어 **https://www.example.com/?utm_source=facebook&utm_medium=social&utm_campaign=summer_sale**와 같은 형태로 사용됩니다. 이를 통해 마케터는 어떤 소스와 미디엄에서 트래픽이 발생했는지를 파악하고 마케팅 캠페인의 성과를 추적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정확하게 어느 경로로 들어오는지 확인하기 위해서 UTM설정이 필요하다.
2. Campaign URL Builder에 들어간다.
campaign medium은 google analytics의 매체.(고객이 들어오게된 방식을 묘사해 주는 Keyword)(ex. paidsearch, cpc, display, banner, cpm, email, msg...)
* cost per click = cpc(ex. naver에 강남역 맛집을 검색했을 때 고객이 해당 음식점을 클릭했을 때 과금됨.)
* cost per impression = cpm(광고가 노출될 때마다 과금되는 형식)
* message = msg
* plusfriend = 카카오플러스친구
campaign name은 우리가 집행하는 마케팅 campaign의 name을 우리가 알아볼 수 있고 원하는 대로 적는다.
세션 캠페인을 누르면 아래 화면과 같이 사용하고 있는 캠페인을 볼 수 있다.
→ 링크에다가 추가적인 변수를 제공해 주면서 추가 정보를 Google Analytics 알려 줄 수 있다.
다음은 상단에 구글 애널리틱스 디버그가 'ON'인 것을 확인하고 url옆의 복사버튼을 눌러 복사한다.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계정을 선택하고 하단 관리를 누른 후,
하단의 Debug View를 선택한다.
우측에 page view를 누르면 아까 Campaign URL Builder에서 입력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GA4 맞춤 채널 그룹 설정 하기 (0) | 2023.10.10 |
---|---|
광고 매체별 UTM 매개 변수 활용하기(네이버, 페이스북, 카카오) (0) | 2023.10.10 |
UTM의 추가 변수 (2) | 2023.10.06 |
이벤트(event), 변수, 매개변수 (2) | 2023.10.02 |
세션, 참여, 이벤트, 전환 (0) | 2023.10.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