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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TM의 정의와 구현

디지털 마케팅

by 싫은밀 2023. 10. 6. 16: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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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TM이란?

Urchin Tracking Model (UTM)은 디지털 마케팅과 웹 트래픽 분석을 위한 URL 링크 파라미터의 표준화된 형식입니다. UTM은 Google Analytics와 같은 웹 분석 도구에서 웹 트래픽을 추적하고 분석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UTM을 사용하면 다음과 같은 정보를 웹 사이트 트래픽에서 수집할 수 있습니다:

  1. 소스 (Source): 트래픽이 어디서 왔는지를 나타냅니다. 이는 웹사이트, 이메일, 소셜 미디어, 검색 엔진 등과 같은 소스를 식별합니다.
  2. 미디엄 (Medium): 트래픽이 어떤 유형인지를 나타냅니다. 예를 들어, 이메일, CPC (Cost-Per-Click) 광고, 유기 검색 등의 미디엄을 식별합니다.
  3. 캠페인 (Campaign): 특정 마케팅 캠페인 또는 프로모션을 나타냅니다. 이를 통해 여러 캠페인을 추적하고 비교할 수 있습니다.
  4. 키워드 (Keyword): 광고 또는 유기 검색과 관련된 키워드를 나타냅니다. 주로 검색 엔진 광고에 사용됩니다.
  5. 콘텐츠 (Content): 광고 또는 링크의 구체적인 콘텐츠를 나타냅니다. 이를 사용하여 같은 캠페인 내에서 다른 광고 또는 링크를 비교할 수 있습니다.

UTM 파라미터는 URL에 추가되며, 예를 들어 **https://www.example.com/?utm_source=facebook&utm_medium=social&utm_campaign=summer_sale**와 같은 형태로 사용됩니다. 이를 통해 마케터는 어떤 소스와 미디엄에서 트래픽이 발생했는지를 파악하고 마케팅 캠페인의 성과를 추적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정확하게 어느 경로로 들어오는지 확인하기 위해서 UTM설정이 필요하다.

  1. 먼저 Google에서 URL Builder를 검색한다.

2. Campaign URL Builder에 들어간다. 

  • campaign source는 google analytics의 소스 측정 기준과 동일하다.
  • campaign source에 우리 웹사이트에 들어오게 된 플랫폼의 이름을 기재한다.(ex. naver, kakao, meta...)

campaign medium은 google analytics의 매체.(고객이 들어오게된 방식을 묘사해 주는 Keyword)(ex. paidsearch, cpc, display, banner, cpm, email, msg...)

* cost per click = cpc(ex. naver에 강남역 맛집을 검색했을 때 고객이 해당 음식점을 클릭했을 때 과금됨.)

* cost per impression  = cpm(광고가 노출될 때마다 과금되는 형식)

* message = msg

* plusfriend = 카카오플러스친구

campaign name은 우리가 집행하는 마케팅 campaign의 name을 우리가 알아볼 수 있고 원하는 대로 적는다.

세션 캠페인을 누르면 아래 화면과 같이 사용하고 있는 캠페인을 볼 수 있다.

Campaign URL Builder 작성 페이지

→ 링크에다가 추가적인 변수를 제공해 주면서 추가 정보를 Google Analytics 알려 줄 수 있다.

 

 

 다음은 상단에 구글 애널리틱스 디버그가 'ON'인 것을 확인하고 url옆의 복사버튼을 눌러 복사한다.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계정을 선택하고 하단 관리를 누른 후,

 

하단의 Debug View를 선택한다.

 

우측에 page view를 누르면 아까 Campaign URL Builder에서 입력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 이 과정은 URL에 추가 정보를 붙이는 UTM 매개변수가 page view라는 이벤트의 매개변수로 변환된 것을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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