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4 이벤트 생성하기 2 - 스크롤 이벤트 만들기 ② : 동적변수의 등장
본 게시물은 패스트 캠퍼스 'GA4 완벽 탑재, 구글 애널리틱스 완전 정복 시그니처 패키지 Online' 강의 수강 후 정리용으로 작성되었습니다.
강의 홍보 : https://fastcampus.co.kr/mktg_online_siga4
[GA4 완벽 탑재, 구글 애널리틱스 완전 정복 시그니처 패키지 Online. | 패스트캠퍼스
가장 최신의 구글 애널리틱스부터 루커스튜디오, 구글 애즈 등 구글 마케팅 툴 6종까지 한 번에! 계속 변화하는 구글 마케팅 플랫폼에 맞추어 무한 업데이트까지 약속합니다.
fastcampus.co.kr](https://fastcampus.co.kr/mktg_online_siga4)
1.
각각의 scroll이벤트에 비율데이터가 안 들어있기 때문에 GA4입장에서는 같은 이벤트로 구분해버린다.
2. 구글 태그 매니저
작업공간 - 태그 - 스크롤 태그
태그구성 - 이벤트 매개변수 - 매개변수 추가 클릭
이벤트매개변수에는 scroll_percent를 기입하고 값에는 25, 50, 75, 90의 값을 넣기 위해 벽돌 모양 버튼을 누른다.
- 변수선택 : 특정 스크롤의 비율을 반환해 주는 변수를 선택해서 넣게 된다면 고객이 스크롤을 할 때마다 그 비율데이터를 자동으로 변환해서 보내주게 되는 변수를 선택하는 것
- 현재 스크롤과 관련된 변수가 없다.
- 하지만 스크롤을 얼마나 했는지에 대한 비율을 제공해 주는 변수가 있다. 우측 상단 기본 제공 변수 클릭
스크롤을 내리다 보면 Scroll에 관련된 변수 3개를 확인할 수 있다.
- Scroll Depth Threshold : threshold(~한 정도) 스크롤 깊이의 정도 / 사용자가 스크롤을 했을 때 스크롤을 얼마나 했는지에 대한 값을 제공해 주는 변수
- Scroll Depth Units : 픽셀로 추적하면 px라는 값을, 퍼센트로 추적하면 percent라는 값을 제공
- Scroll Direction : 가로로 추적하면 vertical, 세로로 추적하면 horizontal?(강의에서는 가로 vertical, 세로 horizontal이라고 했지만 반대가 맞을 듯...)
Scroll Depth Threshold 클릭
이벤트 매개변수 값에 Scroll Depth Threshold가 중괄호({}) 2개로 묶여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 이것이 바로 동적변수로 고객이 스크롤을 얼마나 했느냐에 따라서 25% 스크롤했으면 값이 {{25%}}, 50% 하면 {{50%}} 그러니까 사용자의 행위가 무엇이냐에 따라서 값이 동적으로 바뀐다.(동적변수-Dynamic parameter-)
- scroll_percent라는 매개변수의 value값에 동적변수가 들어있다. scroll_percent는 이벤트 매개변수다.
우측 상단의 저장 버튼 클릭
태그 발행 - 제출 - 게시 - 계속
3. 인터넷 사용기록 삭제
4. 티스토리 블로그 내 게시물 새로고침
천천히 스크롤 다운한다.
5. 구글 애널리틱스 디버그뷰에서 관측
- 동적변수에 값을 넣게 됨으로써 훨씬 더 효율적으로 이벤트를 짤 수 있었다.
맞춤 정의 - 맞춤 측정기준 만들기
- 측정기준 이름 : 스크롤퍼센트
- 이벤트 매개변수 : scroll_percent
저장 클릭
스크롤퍼센트가 생긴 것을 확인할 수 있다.
6.
이렇게 되면 보고서 - (아무 보고서나 가능)에서
세션 기본 채널 그룹 옆 +버튼
스크롤퍼센트 클릭
- 각각의 스크롤 비율별로 사용자 수가 얼마나 되는 지도 관측할 수 있도록 맞춤 측정 기준도 만들 수가 있다.